본문 바로가기
정보 기록/생활

가을 산행 주의할 점! 안전한 산행 즐기는 5가지 방법

by □☆ 2020. 10. 21.
반응형

가을 등산 주의법!
안전한 산행 위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호돌이손입니다.

 

이제 날씨가 슬슬 추워지니 본격적인 가을이 다가왔다는 게 실감이 나네요.

선선한 바람이 아침 저녁으로 기분 좋은 날들입니다.

곧 단풍도 예쁘게 들어서 가을 산이 아주 아름다울 것 같은데요.

이미 단풍으로 아름다운 산들도 있죠?

지난주부터 아마 가을 단풍 구경하러 등산 하시는 분들 많을텐데요.

 

특히나 가을은 등산객들이 가장 늘어나는 시기라 가을 산행 시 부상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가을 산행 시 주의할 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안전한 가을 등산을 즐기려면 안전수칙을 필수적으로 지켜야 하는데요. 꼭 가을 산행 안전사항 유의하셔서 즐거운 등산 즐기세요!


▶ 준비운동은 필수! 내 몸 체크는 미리미리!

가을산행 중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이 바로 등산 전 준비운동입니다.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고 등산을 해야 산을 오를 때 최대한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을 등산을 하기 전에 몸 상태가 별로 좋지 않다면 등산을 꼭 포기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코로나19 시대인 만큼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게 체온 체크겠죠? 등산 하기 전에 체온 체크를 꼭 해서 열이 높으면 등산은 다음 기회로 꼭 미뤄주세요. ^^

 

▶ 등산 경로와 산악구급함 위치는 미리 파악하기

가을 산행을 할 때는 꼭 등산 경로를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내가 오를 산에 대한 정보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겠죠? 그 산의 높이와 대략적인 경로를 파악해야 하고요. 등산할 때 응급상비약을 가지고 다니면 좋겠지만, 혹시 준비를 못 했을 경우는 산 곳곳에 산악구급함이 있으니 그 위치를 미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산악구급함에는 가을 산행에서 부상을 입었을 시에 위급한 상황에서 필요한 연고와 소독제 붕대 등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가을 산행에서 특히 위험한 점은 낙엽이 많다는 점인데요. 비에 젖어있는 낙엽은 미끄러지기 아주 좋은 조건을 갖췄습니다. 젖은 낙엽을 밟고 미끄러져서 발목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넘어지지 않게 항상 주의하셔야 하고요. 낙엽 아래에는 동면을 앞둔 뱀이 많기 때문에 낙엽이 수북하게 쌓인 곳은 피해서 등산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체력 보존을 위한 간식은 필수!

등산 초보자들이 꼭 준비해야 할 것은 급작스러운 체력 저하를 방지할 수 있는 간단한 먹을거리입니다.

등산 중에는 늘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해주어야 하고요. 초콜릿 등의 당분이 들어있는 간식들을 섭취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체력 보온 유지 역시 필수입니다. 등산을 하다 보면 땀이 식어서 급격한 체온 저하가 올 수 있는데요. 그럴 때 입을 얇은 옷을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급격하게 기운이 떨어졌다고 해서 가을산행 시 취사를 하거나 하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겠죠? 가을은 계절 특성상 산불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음식 취사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간단한 간식거리 챙겨가서 꼭 잘 드시는 게 중요합니다.

 

▶ 구조 요청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것은?

등산을 하다가 혹시 위험한 순간이 닥칠 수 있습니다. 그럴 일이야 없는 게 가장 좋겠지만 만약 구조가 필요한 순간이 온다면 꼭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일단 가을산행에서 구조 요청을 할 일이 생긴다면 큰 소리로 도움을 요청해 주세요. 이건 가장 기본사항이고요. 주변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우가 있다면 그게 가장 베스트고요. 만약 그럴 여건이 안 되고 응답이 없다면 핸드폰으로 구조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핸드폰으로 구조요청 시에 기억하셔야 할 건 국가지점번호인데요.

국가지점번호는 국토를 격자로 나눠서 지점마다 번호를 부여한 것으로 등산 시 길을 잃었을 때 나의 위치를 유용하게 알려줄 수 있는 번호입니다. 일종의 도로명 주소라고 볼 수 있죠. 이 번호가 써진 표지판은 산행길 곳곳에 있으니 근처에서 발견하면 사진을 찍어서 저장해 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코로나19시대! 가장 주의할 점

코로나19로 인해 가을산행에도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최대한 안전하게 등산을 즐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우리가 꼭 지켜야 할 것 중 하나죠? 등산을 할 때도 꼭 지켜주셔야 할 것! 등산에서 만나는 사람과 최소 2m이상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등산 탐방로에서는 한 줄 통행해서 최대한 밀접한 접촉은 피해 주시고요. 등산할 때 좀 불편하더라도 마스크 착용을 잊지 말아 주세요. 사람들이 모이는 쉼터 같은 곳에서는 꼭 손 씻어 주시고요. 산 정상에 올랐을 때도 최대한 머무는 시간을 줄여주시는 게 좋습니다. 야호! 할 때도 마스크 꼭 벗지 마시고요. 정상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장소니까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유의점들 잘 지키시면 가을 산행 완벽하게 즐겁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가을철 안전한 산행으로 힐링하세요!

 


#가을산행 #가을등산 #등산주의점 #코로나19등산 #단풍구경 #생활정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