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기록/생활

혈관 건강에 좋은 연근의 효능 5가지와 부작용

by □☆ 2020. 10. 24.
반응형

연근의 효능과 부작용

혈관 건강 지키는 법! 연근의 효능

 

안녕하세요. 호돌이손입니다. 

 

날이 갑자기 추워지면서 갑작스런 기온 변화로 혈관에 이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혈관 건강을 잡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음식 연근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연근은 아주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식재료인데요. 이러한 연근의 효능을 잘 알면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고 그 밖에 많은 효능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으니 꼭 알아두세요! 연근 같은 경우는 10월이 제철이기 때문에 더 맛있게 즐길 수 있겠죠?

연근의 간단한 효능을 먼저 알려드리면 일단 연근은 소화 흡수를 돕고,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같은 때에 딱 먹기 좋은 뿌리채소이죠. 특히나 연근의 효능은 동의보감에서도 언급되었는데요. 

 

 

동의보감의 내용에 따르면 

 

'몸 속 열독을 풀고 토혈을 멈추게 하고

오장을 보호하며 쇠해진 기력을 회복해 준다.' 

 

이렇게 연근의 효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과거부터 꾸준하게 인정받았던 건강한 뿌리채소 연근! 연근의 효능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 볼까요?

 

▶ 연근의 효능1 - 혈액 순환 개선과 지혈 작용

 

연근을 먹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 효과가 있는데요. 연근 속에 있는 안토크산틴 성분동맥에 있는 염증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근을 섭취하면 이 염증을 억제해서 나쁜 혈전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는데요. 쉽게 말해서 뭉친 피를 풀어주는 성분이 있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연근은 혈관 염증을 잡는 가장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풍부한 칼륨이 들어있어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심혈관 계통에도 도움을 줍니다. 연근은 혈액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이기 때문에 여러 출혈을 멎게 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치질이나 코피 등의 출혈에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혹시 코피가 많이 나는 분들은 연근을 꾸준하게 섭취를 한다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근의 효능 중 하나가 지혈 기능이거든요!

 

▶ 연근의 효능2 - 소화 기능 향상

 

연근을 자르면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나오는데요. 그러한 끈적끈적한 부분에는 뮤신이라고 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연근에 들어있는 뮤신은 단백질과 당분이 결합된 물질인데 세포를 보호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끈적끈적한 뮤신은 단백질의 소화를 도와주고 위벽을 보호해서 소화 기능 장애가 있는 경우에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소화력이 약한더라도 잘 소화해낼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 연근의 효능3 - 각종 염증에 효과

 

연근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아주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타닌 성분은 각종 염증에 효과를 보입니다. 구내염, 위염, 위궤양, 장염 등 소화에 영향을 주는 각종 염증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연근을 즙으로 만들어 마시면 위궤양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구내염에 지속적으로 시달린다면 연근 달인 물로 매일 양치질을 해주면 증상이 완화돌 수 있습니다. 

 

▶ 연근의 효능4 - 눈 건강 지킴이!

 

연근은 시력 보호에도 좋은 식재료인데요. 연근에는 풍부한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를 많이 섭취하면 눈 건강에 좋고, 황반변성이나 각종 안구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나 머리카락 보호에도 상당한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근을 차로 마시거나 연근 건조칩으로 먹을 때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 연근의 효능5 - 항산화 기능

 

연근에는 다른 뿌리채소에 비해서 비타민C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뿌리채소보다 약 5배가 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고요. 연근에 가득한 미네랄, 폴리페놀은 피로회복을 줄여주는 항산화 성분이 많습니다. 또한 연근에는 아스파라긴, 아미노산 등이 많아서 피부 건강에도 좋고 여드름과 기미 등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연근의 부작용 (연근 섭취 시 주의할 점)

 

연근을 드실 때 가장 주의하셔야 할 점은 몸이 차가운 체질의 경우 연근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체온이 더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연근 자체가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어서 몸이 찬 분들은 주의해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너무 많은 양이 아닌 적당히 드시면 문제는 없으니 장기간 복용만 피해주세요. 

 

▶ 연근 먹는 방법

연근을 꾸준히 먹기 위해서는 말린 연근을 가루로 만들어서 차로 끓이거나 연근 가루를 이용해 쌀에 넣어서 밥을 지을 때 넣으면 좋습니다. 단, 먼저 말씀드린 연근의 부작용 중 하나인 몸이 차가운 분들은 연근 가루를 먹는 것보다는 연근조림을 해서 반찬으로 먹는 게 좋습니다. 카레에 넣어서 먹어도 식감이 좋아 잘 어울리고요. 어린이들이 쉽게 먹을 수 있는 연근 정과 역시 연근 섭취에 좋은 요리법입니다.

 

연근은 또한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독성이 없고 소화를 방해하는 성분이 없는 식품이어서 연근을 삶아서 강아지에게 주어도 괜찮습니다. 

 

#연근 #연근의효능 #연근조리법 #연근부작용 #연근섭취법 #연근혈관 #건강정보

 

알아두면 좋은 건강 정보

2020/10/25 - [정보 기록/생활] - 피곤하면 생기는 구내염 증상이 2주간 지속된다면?

2020/10/26 - [정보 기록/생활] - 아토피에 좋은 음식 동충하초의 효능!

2020/10/19 - [정보 기록/연예] - 강재준 다이어트 성공! 17kg 감량 비결은? (+과거사진)

2020/10/17 - [정보 기록/생활] - EXID 솔지 질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치료방법

2020/10/10 - [정보 기록/생활] - 고구마 부작용 :: 검은반점 고구마 절대 먹지 마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