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기록/생활

피곤하면 생기는 구내염 증상이 2주간 지속된다면?

by □☆ 2020. 10. 25.
반응형

구내염 증상이 2주간 지속되면?

구내염 종류와 치료법

 

조금만 피곤하다 싶으면 바로 증상을 보이는 부위가 있죠? 바로 입 안입니다.

입 주변과 입 안에 염증이 생기는 구내염! 입 안 염증은 계속 거슬릴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통증으로 너무 괴로운데요. 몸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하면 입에 물질이나 궤양이 생긴 것을 구내염이라고 합니다. 

구내염 같은 경우는 올바른 식습관과 충분한 휴식만 잘 취한다면 금방 낫는 병인데요. 

 

보통은 염증이 생겼다가 크기가 줄어들면서 저절로 낫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구내염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될 때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통의 구내염은 단순한 아프타성 구내염이지만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구내염 같은 경우는 단순 구내염이 아닌 다른 종류의 구내염일 수 있습니다. 구내염 같은 경우는 발병 원인이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검사를 꼭 진행하셔서 어떠한 구내염인지 알고 치료를 하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구내염이 3주 이상 지속되면 구강암의 위험성이 있으니 전문적인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 구내염의 다양한 종류

 

1. 아프타성 구내염

가장 단순한 구내염으로 볼 안쪽이나 입술 안쪽에 궤양이 생깁니다. 

앞서 언급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잘 걸리는 구내염입니다. 대부분 아주 작은 궤양이 몇 개 생겼다가 2주 이내에 낫는 경우가 많은 질병입니다. 

 

2. 베체트병 

구내염으로 가장 주의해야 할 질병은 베체트병입니다. 베체트병은 희귀질환인데요. 몸 곳곳에 염증을 동반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베체트병 같은 경우는 구내염 뿐 아니라 몸 속 곳곳에 염증이 생깁니다. 실제로 전 베체트병에 걸린 지인을 본 적이 있는데 염증을 진짜 달고 살더라고요. 몸이 좀 피곤하다 싶으면 구내염도 엄청 잘 생겼고요. 이 베체트병은 계속 꾸준한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질병입니다. 평소 단순한 구내염이라도 이 질병에 걸리셨다면 주의하셔야 하고요. 구내염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베체트병일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에 내원하셔서 알맞은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3. 바이러스 감염이나 칸디다와 같은 진균 감염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도 구내염의 종류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보통 아프타성 구내염 같은 경우는 볼 안쪽이나 입술 같은 부드러운 부위에 생긴다면 입천장, 잇몸 등 딱딱한 부분에 생기는 구내염은 바이러스 감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백색으로 나타나는 건 칸디다증 감염으로 인한 구내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 구내염 치료법은?

 

구내염 치료법의 경우는 구내염의 종류에 따라 다양합니다. 

 

가장 단순한 형태의 구내염 같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2주 안에 치료가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만약에 고통이 심하거나 빠른 치료를 원한다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구입해 바르는 것으로 치료가 가능하고요. (물론 이 때도 의사의 진료 후에 치료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성 감염이나 칸디다 진균에 의한 구내염 같은 경우스테로이드 연고를 함부로 사용해선 안 됩니다. 오히려 이런 경우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한다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입술이 부르트는 헤르페스성 구내염 역시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하면 증상이 악화됩니다. 

 

바이러스성 감염의 경우는 항바이러스 연고의 처치를 해야 하고, 칸디다와 같은 진균 감염이면 항진균시럽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구내염에 걸렸을 때 구강 건강을 잘 관리해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주기적으로 양치질을 해주어야 하고, 만약 흡연자라면 금연을 해야 더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단순히 가볍게 볼 염증이 아닙니다. 가장 유의하셔야 할 점은 2주 이상 지속되는 구내염입니다. 이 때는 스스로 판단하지 말고 의사의 진료 결과에 따라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니 꼭 잊지 마세요!

 

#구내염 #구내염증상 #구내염원인 #구내염종류 #구내염치료법 #구강암 #건강정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