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기록/경제

원 달러 환율 전망 괜찮을까? (최신 분석)

by □☆ 2020. 10. 29.
반응형

원 달러 환율 전망

 

안녕하세요. 호돌이손입니다. 

주식 개인투자자가 점점 늘어나면서 우리나라 주식뿐만 아니라 미국 주식장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주식을 소액으로 하는 개인투자자들의 엄청난 성장세를 동학개미운동이라 불렀는데요. 거기에 빗대어 미국 주식을 사는 주주들을 서학개미라고도 하죠. 실제로 코로나19로 경제가 흔들리면서 개인투자자의 해외주식 투자가 2배가 넘게 늘어나기도 했습니다. 

최근 미국장이 주춤하고 있지만, 실제 해외주식의 평가이익이 3조 원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미국 주식 매수가 강세를 띄면서 원 달러 환율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외주식 매수 순위는?

 

10월 28일 한국예탁결제원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10월 27일의 결제를 기준으로 국내 투자자들의 미국 주식투자 순매수 1위는 역시나 테슬라였습니다. 

 

국내 주식투자자들이 선택한 해외주식 테슬라는 약 11만주 매수, 약 7만 주를 매도했으면 순매수 금액만 약 1920만 달러입니다. 2위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 가지는 주식, 애플입니다. 순매수 금액이 약 630만 달러입니다. 3위는 니오, 순매수 금액 약 500만 달러입니다. 4위는 아마존이고요. 순매수 금액 약 485만 달러입니다. 5위는 니콜라로 순매수 금액 280만 달러였습니다. 

 

미국 주식 매수 순위

1위 테슬라 

2위 애플

3위 니오

4위 아마존

5위 니콜라

 

미국 주식을 많은 주식투자자가 매수하면서 원 달러 환율에 대한 관심도 높은데요. 해외투자를 하면서 많은 이익을 보기 위해서는 달러 환율이 중요한 문제입니다. 실제 해외주식을 구입하면 환차손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죠. 원 달러 환율과 미국 주식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 달러 환율과 관계있는 환차손

 

환차손

환차손이란 영어로 foreign exchange losses이라고 불리며, 환율이 변동하면서 입는 손해를 말합니다. 반대로 환율이 변동하면서 이익을 봤다면 환차익이라고 합니다. 지금처럼 달러 환율이 계속해서 떨어질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바로 환차손입니다. 

 

실제 해외주식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투자한 테슬라를 보면 같은 주식을 올해 5월에 100주를 매수하고, 10월에 100주를 매도했다고 하면 실제 160달러에서 400달러가 넘어선 테슬라는 한 주당 240달러의 이익을 본 셈인데요. 이를 원화를 계산했을 때를 보면, 만약 9월에 테슬라 100주를 판매했다면 당시 원 달러 환율이 약 1190원이었고, 현재는 원 달러 환율이 1133원입니다. 1달러 당 60원 정도의 차이인데요.

이를 계산해보면 100달러에 6000원의 손해를 본 셈이고 100주를 240달러의 이익을 보고 팔았다면 24000달러의 수익을 냈을 텐데 환차손으로 인해 100만 원이 넘는 손해를 본 것입니다. 

 

 

심지어 만약 각종 해외주식들을 가장 고점에서 투자를 했다면 주가 하락 + 환율 하락까지 더해져 더 많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거죠. 실제로 해외주식투자자들이 원 달러 환율이 하락하면서 그 피해가 큽니다. 현재 해외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국내 투자자는 총 266억 달러의 미국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데 만약 이 주식을 한 달 전부터 가지고 있었다고 하면 환차손 평가액은 약 8600억 원입니다. 

 

 

원 달러 환율은 현재 전일대비 상승했지만 꾸준한 하락세를 보여왔습니다. 거기다가 우리나라 해외주식 매수 1위인 테슬라는 잠시 연이은 하락이 계속되고 있죠. 이렇게 되면 해외투자자들, 서학 개미는 많은 손해를 감수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 달러 환율에 더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원 달러 환율 전망은 어떨까요?

원 달러 환율 전망은?

 

최근의 원 달러 환율 그래프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왼쪽부터 1년, 3개월, 1개월의 원 달러 환율 그래프입니다. 해외주식 붐이 일어난 4월 원 달러 환율이 급속하게 치솟았고 그 이후로 떨어졌다가 주춤주춤한 상태를 계속 보여왔는데요. 최근 한 달간 원 달러 환율은 계속해서 하락해왔습니다. 최근 살짝 회복이 되려고 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긴 그렇게 크진 않은 수치입니다. 이 때문에 달러를 기초자산으로 한 펀드들이 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원 달러 환율은 10월 26일 1127원까지 떨어졌는데 1120원 대까지 떨어진 것은 지난해 3월 이후 1년 7개월 만의 일입니다. 

 

원 달러 환율이 떨어진 이유

원 달러 환율 하락의 가장 큰 이유는 코로나19 이후미국 정부가 경제 회복을 위해서 달러를 많이 풀었고, 그 때문에 그 가치가 하락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코로나19 이후 3조 달러를 풀었습니다. 이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6년 동안 풀었던 금액과 같은 금액입니다. 6년간 풀었던 달러를 2달 만에 다 풀어버린 셈이니 달러는 점점 가치가 낮아질 수밖에 없는 거죠. 또한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많은 해외주식투자자들은 원 달러 환율이 오르길 바라고 있는데요. 이전에 투자한 투자자들 외에 현재 미국주식 투자에 진입하려는 서학개미들은 오히려 이 움직임을 반가워하며 성급하게 미국주식을 구입할 생각도 하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그 움직임을 조심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원달러 환율 현재 최고 저점이라고 생각해 환차익을 노리고 해외주식을 구입하거나 달러 예금에 투자하는 것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원 달러 환율이 아직은 추가 하락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승리할 경우 경기 부양책이 대대적인 규모로 다시 실시되면서 달러 약세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미 대선에서 바이든 후보가 승리해 집권할 경우 경기 부양책 도입으로 달러 약세가 지속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달러 약세는 계속될 것이고 위안화 강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증권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원 달러 환율 하락은 내년 상반기까지 계속될 가능성이 높고, 하락 속도는 천천히 진행될 수도 있으나 약 1080원에서 1090원으로 1000원대로 진입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전문가들 뿐만 아니라 골드만삭스 자크 팬들 글로벌 외환시장 책임자 역시 달러화 가치가 계속 낮아질 것이라 이야기했습니다. 

 

이렇게 원 달러 환율이 계속해서 낮아질 경우 많은 문제가 야기될 텐데요. 무역뿐만 아니라 증권, 예금 모두 미국 관련된 금융 자산들은 타격을 입게 됩니다. 지속되는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면서 다양한 분야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원 달러 환율 변화에 따른 손해를 예상해서 신중한 투자 꼭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원 달러 환율 전망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금융 정보

2020/10/28 - [정보 기록/금융] - 키움증권 계좌개설 5분만에 하는 방법 (비대면)

2020/10/23 - [정보 기록/이슈] -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관련주 괜찮을까?

2020/10/22 - [정보 기록/금융] - 카카오프렌즈샵 할인카드 카카오페이카드2 발급 방법 (+링크 포함)

2020/10/07 - [정보 기록/금융] - 앱테크 돈버는 어플 챌린저스 상금 출금 후기

2020/09/25 - [정보 기록/금융] - 9월 금값 역대급 하락 금테크 금 구입 시기 / 금 투자 방법은?

728x90
반응형

댓글